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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연구는 한국교과서연구재단에서 발간하는 교육관련 정기간행물로서 간략적인 소개와 대표글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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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연구 제109호] 통일교육과 교과서 이미지

이인정, 백인하, 전유흠, 윤원위, 김태호, 신헌재, 윤강우, 김형자, 정애경, 신희곤, 정태호

목차
○특별기획
- 통일교육의 의미와 통일 관련 교과서의 방향 / 이인정
오늘날 한반도 분단이 장기화됨에 따라 분단에 대한 무감각과 통일에 대한 무관심이 사회적 문제로 여겨질 만큼 확산되고 있다. 더욱이 전쟁의 폐허를 딛고 산업화, 민주화, 그리고 정보화라는 역동적 변화를 거듭해 온 대한민국은 급속한 변화의 과정에서 동시대를 사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서로 다른 성장기 경험을 갖게 했다. 이에 따라 기...

일자 :
교과서연구 제109호 (2022. 9. 1)
특별기획 : 통일교육의 의미와 통일 관련 교과서의 방향
[교과서연구 제108호] 다문화교육과 교과서 이미지

김성식, 김형렬, 전영은, 최유빈, 김남석, 홍후조, 민부자, 정희엽, 김화중, 변준한, 조진경, 신희곤, 김정호

목차
○특별기획
- 다문화교육에서 교과서의 역할과 과제 / 김성식
세계적으로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이민, 취업, 학업 등으로 국가 간 인구이동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외국인과 이주민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1년 국내 체류 외국인이 약 140만 명 정도였으나 2015년에는 190만 명 정도로 증가하였고, 2019년에는 250만이 넘어서게 되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외국인 입국이 줄어드는 모...

일자 :
교과서연구 제108호 (2022. 6. 1)
특별기획 : 다문화교육과 교과서
[교과서연구 제107호] '인성교육'과 교과서 이미지

정창우, 은지용, 이주연, 최인영, 전문기, 류지수, 오정민, 박경천, 김정빈, 신희곤, 채병진

목차
○특별기획
- 도덕과를 통한 인성교육의 현실과 과제/ 정창우
「인성교육진흥법」의 제정과 시행 이후에 고시된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도덕과가 학교 인성교육의 핵심 교과, 주관 교과, 중심축에 해당한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다. 아래 제시된 바와 같이, 이러한 위상과 역할 설정은 도덕과가 '도덕성 발달뿐만 아니라 정서적·사회적 건강 증진'을 포괄적으로 ...

일자 :
교과서연구 제107호 (2022. 3. 1)
특별기획 : 도덕과를 통한 인성교육의 현실과 과제
[교과서연구 제106호] 2021 교과서 포럼: 교과서 자율화.다양화가 이끌어 가는 미래 교육 이미지

박창언, 최현종, 이창훈, 김진모, 황규호, 정혜승, 김판수, 이정은, 신선호, 이종서, 신희곤, 차현주, 김현진

목차
○특별기획
- 미래형 교과서 체제 제안/ 박창언
 미래사회는 근대사회의 성격을 넘어 사회를 더욱 세분화하면서도 이들이 유기적으로 연결시키고, 교육에서는 융합적 사고와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코로나와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교육방식이 시도됨에 따라 교육 방법에도 상당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 더욱 속도를 낼 것이고, 우리의 삶도 변화시키게 될 것...

일자 :
교과서연구 제106호 (2021. 12. 1)
특별기획 : 2021 교과서 포럼- 교과서 자율화.다양화가 이끌어 가는 미래 교육
[교과서연구 제105호] 독도 교육의 현재와 미래 이미지

홍성근, 김은희, 허준, 임희정, 배정철, 곽상경, 김신일, 김종락, 신희곤, 권소민

목차
○특별기획
- 독도 교육의 내실화와 독도 학습 내용/ 홍성근
일본의 독도 도발이 매년 상시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2월이면 일본 시마네현에서 '죽도(竹島)의 날' 행사가 열린다. 3월에는 독도를 기술한 일본 교과서의 검정 결과가 발표된다. 4월과 7월 무렵에는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기술한 외교청서와 방위백서가 각각 공개된다. 그 외에 일본은 예기치 않은 독도 도발도 하여 우...

일자 :
교과서연구 제105호 (2021. 9. 1)
특별기획 : 독도 교육의 내실화와 독도 학습 내용
[교과서연구 제104호] '경제·금융교육'과 교과서 이미지

한진수, 이준혁, 권영부, 이경화, 김은지, 유니애(Niae Yu), 이은영, 박하식, 신희곤, 이중훈

목차
○특별기고
- 효과적 경제·금융교육을 위한 교과서 모습/ 한진수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스티클러(Stigler, 1970)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대중은 경제 문제에 대해서 언급하고 투표하도록 선택됐다. 이제 남아 있는 문제는 경제 문제를 얼마나 지적으로 말하고 투표하는가 하는 점이다." 이는 개인에게 경제 이해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경제 이해력은 사람들 ...

일자 :
교과서연구 제104호 (2021. 6. 1)
특별기획 : 효과적 경제·금융교육을 위한 교과서 모습
[교과서연구 제103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안전·건강교육 이미지

함영기, 이명선, 조호제, 이재정, 권수미, 김성현, 신은섭, 이해룡, 윤덕균, 남궁원, 최규식

목차
○특별기고
- 플랫폼에선 한 명 한명이 지식의 주인/ 함영기
2020년, 감염병은 새 학년 준비가 한창이던 학교에도 찾아왔다. '코로나19'라는 이름이 붙은 감염병 앞에서 전국의 학교는 개학을 미루었다. 이후 몇 번 더 개학을 미룬 끝에 학교는 '온라인 수업'이라는 새로운 상황을 맞는다. 교사와 학생이 만나 가르치고 배우는 행위를 하는 곳이라는 학교의 문법이 흔들렸다. 배움의 물리적...

일자 :
교과서연구 제103호 (2021. 3. 1)
특별기획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안전·건강교육과 수업의 방향
[교과서연구 제102호] 2020 교과서 포럼: 원격수업 지원을 위한 유연한 교과서 이미지

박창언, 장시준, 박기은, 조기성, 이은상, 정장아, 최숙경, 윤요순, 홍미화, 김현진, 임용덕, 이창경, 박윤주, 김한울

목차
○특별기획
- 원격수업을 지원하는 유연한 교과서 모델/ 박창언
이 연구는 팬데믹과 인공지능시대와 같은 시대적 전환기에서 원격수업을 지원하는 유연한 교과서 모델을 모색해보고자 한 것이다. 이 연구의 논의를 위해 우선 교과서 제도 형성과 운영의 경험에 대해 살펴보았다. 우리나라의 교과서는 국정과 검정 교과서 제도를 기본으로 하여 운영이 되고 있지만, 시간의 경과에 따라 교과서 개발 체제를 다양화하려는 노력이 나타나...

일자 :
교과서연구 제102호 (2020. 12. 1)
특별기획 : 원격수업을 지원하는 유연한 교과서 모델
[교과서연구 제101호] 코로나19의 위기를 미래교육의 기회로 이미지

장시준, 유인식, 김효정, 조기성, 이은상, 김세영, 최희정, 최시강, 김한영, 유지선, 전부일

목차
○특별기획
-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과 미래형 콘텐츠 발전 방향/ 장시준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대응으로 시작된 원격수업이 한 학기를 지나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지난 4개월에 거쳐 이루어진 초유의 원격수업 경험은 감염병의 창궐이라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시작되었다고 해도,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와 교육방법의 변화 등의 인식 전환에 영향을 미친 것은 분명해 보인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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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
교과서연구 제101호 (2020. 9. 1)
특별기획 :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과 미래형 콘텐츠 발전 방향
[교과서연구 제100호] 100호,『교과서연구를 말하다』 이미지

김홍구, 김만곤, 손명철, 백종민, 김진숙, 박상훈, 박판우, 하고운, 황보성진, 김경진

목차
○특별기획
-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김홍구
1988년 12월 탄생한 『교과서연구』가 어느새 100호를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숱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교과서연구』가 꾸준히 발행될 수 있었던 것은 많은 분의 노고와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교과서연구』를 구독과 조언을 해주신 독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바쁘신 시간을 내어 귀중한 원고를 작성해 주신 집필자분들께...

일자 :
교과서연구 제100호 (2020. 6. 1)
특별기획 : 100호,『교과서연구를 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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